New Books
  • 조철│문화 칼럼니스트 (.)
  • 승인 2016.02.04 14:35
  • 호수 137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광석 우리 삶의 노래

문화철학자 김용석 교수가 ‘가객’ 김광석의 노래를 들으면서 그가 우리에게 남긴 철학적 주제들을 발견하고, 그의 노래와 삶이 제공한 화두들에 대해 독자와 함께 사색하고자 한다. 저자는 “실천적 지혜와 행동, 일, 인간관계…. 그의 노래가 우리 삶의 본질적 의미를 소환한다면, 그의 삶을 반추하는 일은 철학적 가치를 획득한다”고 말한다.

 

세컨드핸드 타임

‘목소리 소설’이라는 독창적인 장르로써 역사 속 현장에서 시대를 살아간 작은 인간들의 증언을 생생한 목소리로 전달해 2015년 노벨문학상을 수상한 저자의 최신작. 소련이 붕괴된 지 20년이 훌쩍 넘은 지금, 소비에트 시대에 대한 향수가 러시아 사람들 사이에 확산되고 있음에 대해 1000여 명과의 인터뷰를 통해 소련 붕괴 이후를 말한다.

 

우리는 모두 페미니스트가 되어야 합니다

페미니즘에 대한 온갖 오해를 단호하고도 위트 있게 반박하며 여성과 남성 모두를 페미니즘의 세계로 초대한다. 전통적인 성 역할에 고착된 사고방식이 남성과 여성 모두를 짓누르고 있으며, 페미니즘을 통해 우리 모두가 더욱 자유롭고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다는 점을 역설한다.

 

 

비욘드 로맨스

뉴욕주립대학 인기 교양 강좌인 ‘사랑과 성’을 1976년부터 수십 년간 맡았던 메를로 퐁티 철학의 대가인 저자가 육체적 사랑과 몸에 대해 솔직한 철학적 대답을 남겼다. 저자는 고대 철학부터 포스트모더니즘과 현상학에 이르는 서구 사상사를 관통하면서 사랑에 대한 기존의 이상적 모델이었던 낭만적 사랑에 관한 여러 가지 문제점을 지적한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