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경련, 전략적 침묵 계속
  • 한광범 기자 (totoro@sisapress.com)
  • 승인 2016.04.27 16:3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추가 의혹·국정조사 압박·검찰 수사 불구 "확인할 수 없다" 반복
서울 여의도에 위치한 전경련회관. / 사진=뉴스1

전국경제인연합회가 어버이연합 지원 의혹에 대해 '확인할 수 없다'는 입장만 되풀이하고 있다. 

어버이연합 지원 의혹은 청와대·국정원 연루설까지 커지고 있다. 전경련이 어버이연합에 4억원을 지원한 사실이 추가로 드러났다. 당초 1억2000만원 지원 건만 알려졌다. 

검찰은 25일 이번 사건을 서울중앙지검 형사1부에 배당하고 수사에 착수했다. 야3당은 국회 국정조사 추진을 천명했다.

어버이연합과 청와대 연루 당사자로 지목된 허현준 행정관이 각각 기자회견, 민형사 고소 등을 통해 총력 대응하고 있다. 

전경련은 지난 22일 이승철 상근부회장 주재로 대책회의를 갖고 "확인해 줄 수 없다"는 공식 입장을 내놓은 바 있다. 각종 추가 의혹이 불거지는 와중에도 전경련은 언론 취재 요청에 "확인해 줄 수 없다"는 말만 반복하고 있다.

이승철 부회장은 26일 한·미 재계회의 준비차 출국했다. 이 부회장은 어버이연합 지원을 결정한 인사로 여겨지고 있다. 이 부회장이 자리를 비운만큼 전경련의 침묵은 한동안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전경련은 섣불리 해명하다 더 큰 파장을 일으킬까 침묵 전략을 택한 것으로 풀이된다. 

지난 21일 첫 보도가 나간 직후 전경련은 지원 의혹을 부인하며 종교재단에 대한 투자였다고 해명했다. 하지만 지원 대상인 벧엘복음선교복지재단이 수년 전 파산한 사실이 밝혀지며 거짓 해명했다고 의심 받았다.  

하지만 전경련이 계속 침묵하기는 어려워 보인다. 검찰이 수사에 착수했고 야3당이 국정조사를 추진하고 있다. 이 부회장 등 전경련 고위 관계자들이 줄줄이 검찰 청사와 국회에 불려갈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야당은 공세 수위를 높이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이번 사건을 '헌법·민주주의 파괴 행위'라고 규정했다. 어버이연합 보수단체 불법자금 의혹규명을 위한 당 진상조사 태스크포스(TF)를 꾸린 더민주는 27일 판사·국정원·민변 출신들을 TF 위원에 추가 인선했다. 

위원장을 맡은 이춘석 의원은 이날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전경련이 계속 침묵한다면 의혹이 커질 수밖에 없다는 걸 분명히 밝혀둔다"고 경고했다. 

그는 "전경련 자금 지원은 그 행위만으로도 업무상 배임, 소득세법상 탈세 등 불법 소지가 다분하다"고 주장했다. 또 "이해관계가 아닌 정치적 사건과 관련해 돈을 지급하게 된 배경에 대해 전경련은 국민 앞에 솔직히 답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노회찬 정의당 당선자도 26일 CBS라디오와 인터뷰에서 "전경련이 아무 변명하지 않으니깐 전경련조차 이름을 빌려줬거나 (이번 사건에) 동원된게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며 국정원 배후설을 강하게 제기했다. 노 당선자는 즉각적인 국정조사권 발동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번 사건으로 전경련은 최악의 위기에 직면했다. 극우 단체에 뒷돈을 대주고 집회를 사주했다는 의혹은 전경련 이미지에 치명상을 안겨줬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