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조·특검에 탄핵까지 ‘운명의 일주일’
  • 안성모 기자 (asm@sisapress.com)
  • 승인 2016.12.04 18:47
  • 호수 141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정농단 진상규명’ 국정조사 본격화…빨라진 ‘특검 시계’, 숨 가쁜 ‘탄핵 일정’

대한민국의 명운을 가를 ‘운명의 일주일’이 시작됐다. 우선 12월6일(화요일)부터 ‘최순실 국정농단 진상규명’ 국정조사 특별위원회 청문회가 시작된다. 이날에는 박근혜 대통령과 독대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정몽구 현대차 회장, 최태원 SK 회장 등 재벌 오너들이 무더기로 증인석에 앉는다.


최순실의 딸 정유라를 직접 지원한 삼성, K스포츠재단에 70억원을 추가 출연하기로 하고 돈을 보냈다가 돌려받은 롯데, K스포츠재단에 낸 111억원이 면세점 청탁과 관련 있는지 의심받는 SK 등 국내 굴지의 대기업 총수들이 생방송으로 진행되는 청문회에 출석하게 된다. 

 

다음날인 7일(수요일)에는 ‘국정농단’의 주역인 최순실과 언니 최순득, 딸 정유라, 조카 장시호 등 최씨 일가는 물론, 청와대 핵심 멤버였던 김기춘 전 비서실장, 안종범 전 정책조정수석, 우병우 전 민정수석, 그리고 ‘문고리 3인방’으로 불린 안봉근·이재만·정호성 전 비서관이 증인으로 채택돼 있다.

 

 

12월9일 탄핵 표결이 예정된 가운데 12월2일 오후 여의도 국회의사당 앞에서 한 시민이 '탄핵' 문구가 적힌 깃발을 들고 서 있다. ⓒ 박은숙 기자

 

‘특검 시계’도 빨라졌다. 박영수 특검은 임명장을 받기도 전인 12월1일 오전 출근길에 만난 기자들에게 “빨리해야지 (특검 준비기간) 20일을 채우면 국민들께 죄송하다”며 수사 개시를 서둘렀다. 박 특검은 “특검법을 잘 보면 준비기간에 수사를 못하도록 한 규정은 없다”고 말했다.

 

박 특검은 이날 법무부와 검찰에 윤석열 대전고검 검사를 특검 수사팀장으로 파견해줄 것을 요청했다. ‘특수통 칼잡이’로 유명세를 떨친 윤 검사는 ‘국가정보원 대선 개입 의혹’ 사건에서 현 정권과 대립각을 세웠다가 좌천된 인물이다. 그런 윤 검사에게 수사 업무를 총괄 지휘하게 될 수사팀장을 맡겨 출발부터 기선제압에 나선 것이다. 

 

그동안 수사를 맡아온 특별수사본부 검사들도 일부 합류시킬 것으로 알려졌다. 박 특검은 “이렇게 해야 수사가 서로 협의하면서 빨리 갈 수 있다”고 설명했다. 당초 어려움이 예상됐던 사무실 마련도 생각보다 쉽게 풀렸다. 이번 특검이 워낙 매머드급이라 사무실 구하기가 쉽지 않을 것이라는 이야기가 많았다. 다행히 서울시 강남구에 위치한 한 빌딩 3개 층을 쓸 수 있게 됐다.


‘탄핵 일정’도 숨 가쁘다. 8일(목요일)에는 탄핵안 국회본회의 보고가 예정돼 있다. 야3당과 무소속 의원 171명은 12월3일 탄핵안을 발의했다. 다음날인 9일(금요일)이 탄핵안 국회표결일이다. 가결 되면 박 대통령의 직무가 즉시 정지된다. 부결 될 경우 ‘촛불민심’은 더욱 거세질 전망이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