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 탄핵심판 정국 5大 포인트
  • 김지영 기자·소종섭 편집위원 (sisa@sisapress.com)
  • 승인 2017.03.13 09:24
  • 호수 143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제와 외교·안보 등 현안 산적…‘매머드급’ 돌발변수 튀어나올 수도

전인미답(前人未踏). 가보지 않은 길이 열렸다. 대통령 탄핵이다. 우리 역사상 대통령이 임기를 채우지 못하고 하야(下野)한 경우는 여러 차례 있었다. 이승만·윤보선·최규하 전 대통령의 경우가 그랬다. 하지만 대통령이 탄핵당해 임기를 마치지 못한 것은 처음이다. 그래서 탄핵 이후 정국은 안갯속이다. 럭비공과 같다. 어디로, 어떻게 튈지 예측이 어렵다. 가보지 않은 길이기에 더욱 그렇다.

 

헌법재판소는 3월10일 박근혜 대통령 탄핵심판 사건의 선고재판에서 박 대통령 파면을 결정했다. 재판관 8명 전원의 일치된 의견이었다. 헌재는 “최순실의 사익을 위해 대통령 지위와 권한을 남용한 것으로 봐야 한다”며 “대통령은 최순실의 국정개입 사실을 철저히 숨겼고, 의혹이 제기될 때마다 부인하며 오히려 의혹 제기를 비난했다”고 판시했다. 박 대통령은 박 전 대통령이 됐다. 현직 대통령이 파면된 것은 처음이다. 지난해 12월9일 국회 탄핵소추 의결로 시작된 탄핵심판도 92일 만에 종지부를 찍었다.

 

헌재 결정이 나온 3월10일 이전까진 ‘탄핵 여부’가 모든 이슈를 빨아들였다. 그러나 ‘탄핵’은 판이 크게 바뀌는 것이다. 당장 탄핵 정국에서 대선 정국으로 바뀌었다. 중앙선관위는 탄핵 직후 대선 예비후보 등록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5월 대선이 가시권(可視圈)에 들어온 것이다. 대선까진 60일도 채 안 남았다. 지난해 10월말부터 전국 거리를 가득 메웠던, 탄핵 찬반으로 극명하게 갈렸던 민심(民心)이 어디로 흘러갈지도 예측불가다. 대선 과정에 또 어떤 매머드급 돌발변수가 튀어나와 정국을 휘저을지 모른다. 경제와 외교·안보 등 산적한 의제들이 전면에 부각될 것이란 관측도 나온다. 그야말로 오리무중(五里霧中) 정국이다. 대통령 탄핵심판 이후 정국의 향방을 가를 5대 포인트를 짚어봤다.

 

헌법재판소가 박근혜 대통령 탄핵을 인용한 3월10일 서울 재동 헌법재판소 인근에 모인 시민들이 환호하며 청와대 방향으로 행진하고 있다. © 시사저널 최준필

▒ 박근혜 구속되나

 

탄핵이 인용되면서 박 전 대통령의 검찰 조사와 구속 여부가 주목된다. 박 전 대통령은 탄핵 이전 검찰과 특검 조사를 받겠다고 공언했다. 하지만 이런저런 납득하지 못할 핑계만 대며 회피했다.

 

박근혜 대통령이 2016년 11월4일 청와대에서 ‘최순실 국정개입’ 관련 대국민담화를 마친 뒤 고개 숙여 인사하고 있다. © 연합뉴스
대통령 파면은 검찰수사에도 영향을 미친다. ‘민간인 박근혜’는 민·형사상 책임을 져야 한다. 헌법 65조에 따르면, 탄핵 결정으로 파면되면 민·형사상 책임이 면제되지 않는다. 대통령 재직 때는 형사상 소추를 받지 않는 불소추 특권을 누렸다. 하지만 이젠 검찰의 소추가 가능하다. 검찰이 강제수사권을 행사할 수 있는 것이다. 만약 박 전 대통령이 검찰의 소환 통보에 응하지 않을 경우 체포영장을 청구할 수 있다. 강제 연행할 수 있다. 전직 대통령을 강제 연행한 전례도 있다. 1995년 12월 전두환 전 대통령은 연희동 사저 앞에서 ‘골목성명’을 내고 고향인 경남 합천으로 내려가 버렸다. 그는 노태우 전 대통령과 함께 12·12 군사쿠데타와 5·18 광주항쟁 당시 내란 및 내란목적 살인 혐의 등을 받았다. 급기야 검찰은 합천까지 내려가 그를 강제 연행해 왔다. 박 전 대통령도 얼마든지 강제 연행할 수 있다는 얘기다.

 

또한 범죄의 중대성을 판단해 구속수사할 수도 있다. 박 전 대통령이 도주할 우려는 없다 해도, 증거 인멸 낌새가 있다면 구속할 수 있다. 여론도 구속수사에 무게중심이 쏠려 있다. 3월5일 발표된 국민일보 여론조사에 따르면, ‘법·원칙에 따라 필요하다면 구속해야 한다’는 응답이 78.2%에 달했다.(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 하지만 구속수사는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전직 대통령에 대한 ‘예우’ 차원에서다. 직전 대통령 구속은 국가 신인도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 특히 박 전 대통령이 구속될 경우 극우 보수세력 반발이 클 것으로 보인다. 이는 야권 대선 주자에게도 그리 유리한 구도가 아니다. 보수 성향 유권자들이 결집하면서 대선 투표로도 연결될 수 있기 때문이다. 법조계에선 검찰이 불구속 기소할 가능성이 크다는 전망이 우세하다.

 

결국 칼자루는 검찰이 쥐고 있는 셈이다. 구속영장을 청구할지 말지는 검찰 판단에 맡겨졌다. 문제는 검찰이 박 전 대통령을 조사하는 과정에서 정치적 중립을 지킬 수 있느냐는 점이다. 검찰 안팎에서 오래전부터 떠도는 말이 있다. 바로 “권력(대통령)은 우리(검찰) 손으로 만든다”는. 역대 대선 직전에 당선 유력한 대선후보와 관련된 수사를 해 왔기 때문이다. 1997년 대선 때는 김대중 후보의 비자금 의혹, 2007년엔 이명박 후보의 BBK 의혹, 2012년엔 국정원 댓글 사건 수사 등을 맡았다. 검찰 판단에 따라 대선 판도가 흔들릴 만한 사건들이었다. 박 전 대통령 수사도 이번 대선에 직·간접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박근혜 구속’에 강하게 반발할 것으로 예상되는 보수층 결집이 야권 주자에겐 불리하게 작용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검찰 출신 변호사는 “검찰은 박 전 대통령 구속이 대선 정국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감안하지 않을 수 없을 것”이라면서 “특검 수사보다 한 발 더 나간 결과물을 만들어내야 한다는 부담감도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자연인 박근혜’는 검찰수사를 피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다만 구속 여부는 검찰 ‘손’에 달렸다.

 

 

▒ ‘박근혜黨’ 나오나

 

‘박근혜를 사랑하는 모임(박사모)’이 3월6일 자유한국당의 옛 당명인 ‘새누리당’ 당명을 확보하면서 ‘박근혜당(黨)’을 꿈꾸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박사모는 2월24일 중앙선관위에 ‘새누리당(가칭)창당준비위원회’ 결성 신고서를 제출했다. 이들은 박 대통령에 대한 탄핵 반대를 당론으로 채택해 달라고 자유한국당에 요청했는데 거부했다는 것을 이유로 들었다. 자유한국당도 믿을 수 없으니 독자적으로 정당을 창당할 준비를 하겠다는 것이다. 정광용 박사모 회장은 “우리는 창당이 어렵지 않다. 3일이면 정당을 만들 수 있는 애국충정이 넘치는 조직이 있다”고 주장한다.

 

핵심 친박 윤상현 의원이 “탄핵은 각하돼야 한다”며 자유한국당 소속 의원 94명 가운데 60명의 서명을 받아 탄핵 반대 탄원서를 헌법재판소에 제출했던 것도 같은 맥락이다. 자유한국당 친박 의원들과 원외 친박 인사들이 합류한다면 정당을 창당하지 못할 이유도 없다. 탄핵 이후 극우 보수세력이 결집할 수 있다는 점에서 ‘박근혜당’이 생길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이른바 ‘친박연대 시즌2’다. 이를 통해 박 전 대통령이 탄핵 이후에도 계속 정치적 영향력 유지를 노린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런 시나리오는 그릴 수 있으나 탄핵 이후 ‘정치인 박근혜’ 영향력은 현저히 떨어질 것이다. 과거 역사에서도 대통령 이후까지 영향력을 행사하려다가 무위(無爲)에 그친 사례가 한둘이 아니다. 게다가 탄핵당한 대통령이라면 더욱 그렇다. 이런 측면에서 ‘친박당’이 생긴다면 민심의 거센 저항에 부닥칠 것이다. 다음 총선 때까진 생존할 수 있더라도 이후 사라질 가능성이 크다.

 

3월1일 서울 광화문사거리에서 열린 제15차 3·1절 탄핵기각 총궐기 국민대회에서 대통령 측 대리인인 김평우 변호사가 연설하고 있다. © 시사저널 이종현

▒ 황교안, 대권 선수로 뛰나

 

탄핵 정국이 시작되기 전인 지난해 8월 기자와 만난 여권 핵심 관계자는 이런 말을 했다. “새누리당(현 자유한국당) 대선후보로 황교안 총리를 주목할 필요가 있다. 박근혜 대통령과 황 총리 집안이 오래전부터 알고 지내는 사이라고 들었다. 박 대통령이 황 총리를 법무부 장관과 국무총리에 앉힌 것도 차기 대선 주자로 염두에 뒀기 때문으로 보인다. 황 총리를 잘 지켜봐라.” 당시 박 대통령이 ‘포스트 박근혜’로 황 총리를 심중에 두고 있었다는 말이다. 만약 그랬다 해도 탄핵당하면서 박 전 대통령 구상은 일단 물 건너갔다.

 

그럼에도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이 대선판에 뛰어들지 주목된다. 그가 링에 오르면 대선 구도는 요동칠 것이다. ‘탄핵 부역자’로 낙인찍히며 출마하기 힘들 것이란 관측이 우세하긴 하다. 황 권한대행도 명확한 입장을 밝히지 않고 있다. 특히 대통령 권한대행으로 대선 일정을 관리해야 할 ‘심판’이 직접 ‘선수’로 뛰어야 한다는 점도 그에겐 적잖은 부담일 것이다. 이철희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황 권한대행의) 대선 출마가 쉽지 않을 것”이라며 “그가 대선 관리를 해야 하는데 자신이 직접 출마하기란 쉽지 않다”고 말했다. 설사 출마한다 해도 ‘정권 교체’ 기류가 강한 상황에서 대망을 이루긴 요원하다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하지만 마땅한 대선 주자가 없는 자유한국당은 그에게 구애의 손길을 뻗치고 있다. 그의 10% 안팎의 지지율 때문이다. 보수진영 주자 가운데 1위다. 여론조사기관 리얼미터가 실시한 3월 1주차 대선 주자 지지도 조사에서 황 권한대행은 14.9%였다. 그동안 실시된 여론조사에서 처음 2위에 올랐다. 1위인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36.4%에 20%포인트 이상 뒤처져 있지만 자유한국당 입장에선 ‘부활의 불씨’인 셈이다.(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

 

헌법재판소가 박근혜 대통령 탄핵 인용 판결을 내린 3월10일 서울역 대합실에서 시민들이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의 대국민담화를 시청하고 있다. © 시사저널 고성준

보수진영에서 ‘황교안 아이콘’은 현재진행형이다. 탄핵 정국으로 숨죽이던 ‘샤이 보수층’이 세 결집을 시도하면 지지율이 더 상승할 거란 분석이다. 그렇게 되면 자유한국당이 그에게 가할 ‘압박’도 더 강해질 것이다.

 

3월2일 국회 본회의장에서 정우택 원내대표와 박맹우 사무총장 사이에 ‘황↔홍’ 필담이 오간 게 언론사 카메라에 잡혔다. 황 권한대행과 홍준표 경남지사의 2파전을 암시하는 게 아니냐는 해석이 나왔다. 죽은 불씨도 살려야 할 자유한국당 입장에선 ‘황교안 카드’를 쉽게 포기할 수 없는 상황이다.

 

정치권 일각에선 황 권한대행이 오는 5월이 아닌 다음 대선후보로 거론된다. 야권의 한 중진 의원은 황교안과 이회창을 비교했다. “과거 대법관, 감사원장을 지낸 이회창 국무총리가 김영삼 대통령과 갈등을 빚었다. 그러면서 지지율이 높아졌다. 정치 경험은 없었지만 높은 지지율 덕에 1997년 여당 대선후보로 출마했다. 정치 경험이 없는 황 권한대행 역시 5월 대선까지 안정적인 모습을 보인다면 차기 대선을 노려볼 만하다. 5월 대선 후 자유한국당에 들어가 정치 경력을 쌓고 자신의 입지를 다진다면 차기 후보로 나설 수도 있다.” 특검 연장을 반대하면서 보수 아이콘으로 확실히 자리매김한 황 권한대행. 공안 검사 출신 엘리트인 그의 선택도 관심사다.

 

 

▒ ‘문재인 대세’ 순항할까

 

탄핵 이전 정국은 ‘문재인 대세론’이 현실이었다. ‘최순실 국정 농단 사태’ 후폭풍으로 여권은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으로 분열됐다. 유승민·남경필·김문수 등 여러 후보가 출사표를 던졌으나 지지도는 바닥을 헤맸다. 그나마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과 홍준표 경남지사가 존재감을 드러냈다. 하지만 이미 기울어진 판을 되돌릴 만한 파괴력을 보여주진 못했다. 황 권한대행은 ‘박근혜 정권 책임론’이, 홍 지사는 직설적인 말과 명쾌히 해결되지 못한 법적 문제가 발목을 잡았다. 그러다 보니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독주가 이어졌다. 대선 주자 지지도 조사에서도 2위 후보를 20%포인트 이상 따돌렸다. 한때 안희정 충남지사가 따라잡는가 싶었는데 이른바 ‘선한 의지’ 발언으로 타격을 받으며 주춤거리는 상태다.

 

3월10일 탄핵 판결이 나오기 전부터 ‘문재인 캠프’는 상당히 조심하는 분위기였다. 캠프에서 종합상황실장을 맡고 있는 강기정 전 의원은 캠프 내부 관계자들에게 SNS를 통해 ‘탄핵 인용 관련 긴급공지’를 발송했다. 공지에 따르면, 탄핵 인용 후 후보 일정, 메시지 등에 대한 언론의 전방위 취재와 관련해 “국민의 뜻을 엄중히 받아들인다” “후보의 일정과 공식 메시지는 공보실 통해 확인해 달라”는 기조를 유지해 달라고 당부했다. 또 “축하” “승리” “환영” 등 캠프의 들뜬 분위기가 없도록 일체의 행동을 자제할 것을 ‘지시’했다. 한마디로 표정 관리에 신경 쓰라는 주문이다.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3월10일 전남 진도군 팽목항에서 탄핵 인용에 대한 간단한 소감을 밝히고 있다. © 연합뉴스

그렇다면 ‘탄핵 이후’에도 ‘문재인 대세’는 유지될 것인가. 몇 가지 변수가 있다. 우선 위기관리 능력이다. 탄핵 이후 범여권의 공세는 ‘야권의 정치적 수장’인 문 전 대표를 향해 집중될 것으로 예상된다. 자유한국당은 탄핵 책임론을 회피하기 위해서라도 강하게 공세를 펼칠 것이다. 바른정당은 보수의 패권을 잡기 위해 선명성을 강조하며 분주하게 움직일 것이다. 또 있다. 북한 변수다. 여기에는 고고도미사일방어(사드) 문제도 포함된다. 미사일 발사와 핵실험 등 북한의 도발이 이어지고 있다. 사드의 빠른 배치와 중국의 반발도 한반도의 긴장도를 높이고 있다. 이러한 상황 변화에 문 전 대표가 어떻게 대응하느냐, 어떤 입장을 취하느냐가 일차적으로 그의 운명을 가를 것이다. 특히 메시지에 있어서의 불명료성, 대북관 등과 관련해 문 전 대표에 대해 문제 제기가 이어져 왔다는 점에서 시기적으로 민감도가 높다. 김종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탈당 등도 내부 위기의 한 형태다. 위기관리에 대한 문 전 대표의 대응력은 지도자로서 그의 자질을 다시 한 번 시험대에 올려놓을 것이다.

 

두 번째는 민심의 변화 여부다. 문 전 대표는 정권 교체 상징으로 부각된 측면이 있다. 탄핵 이후 정권 교체 흐름이 강해질수록 ‘문 전 대표가 국가를 잘 이끌 수 있을까?’라는 질문이 생길 수 있다. 만약 갈등이 더 커지고 ‘적폐 청산’을 내세우는 민심이 ‘안정적인 국가 운영’을 바라는 쪽으로 바뀐다면 변화가 생길 수 있다. 게다가 안희정 지사, 이재명 성남시장을 내세워도 범여권 후보, 국민의당 후보와의 3파전에서 승리한다는 흐름이 뚜렷해진다면 더더욱 그럴 가능성이 있다. 안 지사를 지지하는 김종민 의원은 “안희정을 통해서도 정권 교체가 가능하다는 확신이 들면 상황은 크게 변화할 것이다. 대세가 누구냐가 아니라, 누가 더 나은가로 관심이 이동할 것이기 때문이다”고 주장했다.

 

세 번째는 TV 토론이다. 더불어민주당은 이미 두 번의 토론을 진행했다. 라디오와 인터넷TV 토론이다. 탄핵 이후 진행될 8차례의 토론은 지상파와 종편 등을 통해 방송될 예정이다. 안희정 지사와 이재명 시장은 토론을 통해 판 뒤집기를 노리고 있다. 토론 과정에서 문 전 대표가 어떤 결정적 실언 등을 한다면 변수가 될 수도 있다.

 

그러나 ‘문재인 대세’를 위협하는 이런 변수들은 시간과 싸워야 한다. 60일 안에 대통령선거를 치러야 한다. 시간이 없다. 문 전 대표 또한 가볍게 행동하지 않는 등 실수하지 않으려는 모습이 역력하다. 문재인 캠프 관계자는 “(문재인) 후보가 앞으로 말실수만 하지 않으면 (당선) 된다”고 말한다. 지난 두 차례 토론에서도 안정감을 선보이며 후발 주자들의 공세에도 오히려 여유를 보였다. ‘준비된 후보’라는 주장이 어느 정도 근거가 있다는 것을 보여줬다. 탄핵 이후 ‘민심 변화’와 관련해서도 오히려 문 전 대표에게 더 쏠림 현상이 일어날 것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될 사람을 밀어주자는 이른바 ‘밴드왜건 효과’가 나타날 것이라는 얘기다.

 

 

▒ ‘非문재인 연대’ 뜰까

 

김종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3월8일 탈당했다. 김 전 대표는 “아무 일도 할 것이 없으면서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는 것 자체가 옳지 않다”는 이유를 들었다. 자신이 주장했던 경제민주화나 개헌 관련 논의 등이 이뤄지지 않아 당을 떠나겠다는 것이다. 그는 3월8일 손학규 전 민주당 대표와 아침 식사를 하면서 차기 대선구도를 ‘문재인 대 개혁세력연대’로 만들어 문재인 전 대표를 꺾기로 의견을 모은 것으로 알려졌다. 손 전 대표는 “3월 빅뱅이 시작됐다. 앞으로 정치권에 많은 변화가 있을 것이다”고 주장했다. 김 전 대표는 진작부터 “킹메이커는 더 이상 하지 않을 것이다”고 밝혀왔기에 직접 출마할 가능성도 거론되고 있다. 김무성 바른정당 의원은 “김 전 대표와 반(反)패권, 개헌연대를 함께할 것이다”고 밝혔다. 바른정당 주호영 원내대표도 “탈당 결심을 환영한다. 힘을 합칠 일이 있으면 그렇게 할 것이다”고 호의적인 반응을 내놓았다.

 

김종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3월8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탈당계를 제출한 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 시사저널 박은숙

김종인-손학규-김무성-정의화 등이 함께하는 이른바 ‘비문(非문재인)연대’는 현실화할 수 있을까. 또 현실화한다면 파괴력은 어느 정도일까. 이들은 기존 정당에 깊이 뿌리를 박고 있는 인물들은 아니다. 김무성 의원은 바른정당에 나름의 세력이 있으나 바른정당 자체가 지지율이 뜨지 않으면서 위기에 직면해 있다. 다른 세 사람은 세력이 없다. 그렇기 때문에 개헌을 고리로 이들이 일정하게 연대하며 세력화를 도모할 수 있다. 김 전 대표가 “한 정당에 들어가지 않을 것이다”고 밝혀 당분간 ‘제3지대’에 머물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비문연대’가 파괴력을 가질지는 의문이다. 무엇보다 이들은 세력이 없다. 이런 가운데 범보수-국민의당-민주당으로 짜인 구조를 비집고 들어갈 능력이 있을까. 과연 새 시대를 열어갈 비전을 가진 인물들인가에 대해서도 고개가 갸웃거려진다.

 

김 전 대표는 지난 대선 때는 박근혜 후보를 지지했다. 이후 문재인 전 대표를 도왔다가 이번에 다시 당을 나왔다. 정치권에서 보는 이들의 주가(株價)와 국민들의 평가는 다를 가능성이 크다. 이들이 나름의 연대를 형성한다고 해도 대선 정국에서 큰 변수가 되기는 힘들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는 이유다. 이들이 바른정당이나 국민의당과 결합하는 경우 또는 바른정당과 국민의당이 연대 내지 통합을 하며 이들을 끌어안는 경우는 나름 파괴력이 있을 것이다. 그러나 그 가능성은 그리 크지 않아 보인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